포스트 식민주의의 역사적 태동의 배경과 그 시작
1. 포스트 식민주의
서구 열강의 제국주의적 지배가 수백년동안 지속된 소위 식민지 국가의 지성인들은 식민 지배과정에서 식민주의로부터 벗어나려는 정신적, 포스트식민지적 작업을 해왔다. 여기에 더하여 제2차 세계대전 직후 식민지배가 종료
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의 임원인 한 개신교 목사가 서울시청 앞 광장 한가운데서 친미 집회를 열면서 10만이나 되는 한국 신자들 앞에서 ‘영어’로 기도를 했다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다. 왜 그는 10만명의 한국 신자들 앞에서 한국어가 아닌 영어로 대표 기도를 하였을까? ‘당대 비평’의 편집주를
기독교적 존재론을 정면으로 부정하고, 제 2차 세계대전 중반의 시대의 사조를 대표하였다. 여기까지 그의 발자취는 '사회참여'의 사상으로 일관해 왔다고 하지만, 특히 4-50년대에 걸쳐 그때까지의 개인주의적 실존주의에 의한 사회참여의 한계를 인정함과 동시에 그런 세계로부터의 탈피를 지향하는
종교학의 관점에서 보고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그가 말하는 일반종교(기독교를 표준으로 규정하는 종교)의 외재적인 특징이 무엇이고, 본질적인 속성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는 점이다. 그에 의하면, 유교는 일반종교의 외재적인 특징을 결핍하고 있지만 그 본질적인 속성은 모두 가지고 있다고
1. 신학연구를 위한 보조학문
1) 세계사(Universal History)
일반 역사로서 세계사가 있다, 특히 신학을 위한 애굽, 바벨론, 앗수르, 헬라, 로마와 유럽의 중세와 현대사 등이 있다.
2) 고고학(Archaeology)
비문(碑文), 고문서(古文書), 동전, 예술적 유품(藝術的 遺品) 등,그리고 고고학적 자료에 의한 정치,
남녀의 비대칭적 관계에 대한 문제 제기의 역사를 정확히 밝히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개인적 차원에서는 가부장제의 기원과 시기를 같이 할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Kinnear, 1982) 확실한 윤곽은 근대 민주화의 역사와 함께이다. 여기에서는 여성해방론을 18세기말에서 20세기초까지의 기간을 제 1의 물결로
여성 해방에 관한 운동은 그 자체로서 의미를 가졌다. 여서 해방이 참정권의 획득으로만 이루어질 성격이 아님을 인식하는 데 있어 마르크스주의자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했고, 여성 해방이 경제 구조의 차원으로 환원될 성질의 것이 아님을 인식하는 데 급진적 여성 해방 주의자의 공헌이 컸다. 여성
세상엔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살고 있다. 모습도 다르려니와 생각하는 것 또한 천차만별이다. 그렇기 때문에 수많은 예술작품의 창조가 가능하고, 새로운 것들이 끊임없이 출현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우리는 이렇듯 ‘다름’의 시대에 살고 있다.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자신의 것만 주장
신학대학인 드류(Drew)대학교 신학부에서 신학석사 학위(1965)를 받고, 박사 과정을 위해서 하버드(Havard)대학교에 입학하여 신학적 윤리학과 종교사회학을 중점적으로 연구한 후에 리처드 니이버의 신학적 입장의 발전에 관한 연구로 (철학박사 학위 1971)Ph.D.를 취득하고 이어 감리교에서 안수를 받았다.